농학박사정현석 칼럼

일본 시골 농자재 전문점에서 만난 우연...

FM애그텍 | 2017-11-13 17:37:29

조회수 : 2,530

  아시겠지만 현재 우리나라 농업은 그 어느 때 보다도 격변의 시기에 서있습니다. 많은 대외적인 변화요소들이 우리 농촌에 휘몰아치고 있습니다. 농촌의 고령화가 이젠 고착화가 되어버렸고 쌀농사는 20년 전보다 가격이 떨어지는 추세이니 이젠 정말 농업, 농촌이 정말 어려운 시기가 된 것 같습니다. 거기에다가 정부의 농업정책은 농업의 6차산업화를 유도하는바 농민들이 농사뿐만 아니라 그 농산물을 가지고 여러 가지 부가가치를 이끌어 내어야 하는 시기에 있습니다."

  본사(FM애그텍) 각 지역 사업소 회의 때 최근에 제가 강조한 말들입니다. 우리 농촌의 이런 변화와 더불어 농사를 짓는데 필요한 제품을 만드는 저희 회사 입장에서는 우리나라 농업의 변화에 무척 예민할 수 밖에 없지요

 “
또한 농자재 유통시장은 이제 농우바이오를 인수하여 기존의 농약, 비료 뿐만 아니라 국내 최대의 종자회사까지 농협에서 인수 합병함으로써 농협이라는 거대 조직과 더불어 각 지역 시판상(농약사, 종묘사) 등은 자의든 타의든 큰 변화의 소용돌이에 서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어찌 되었든지 앞으로 빠른 시간 내에 그간 수십 년 형성되어 왔던 시판상이라는 종묘사, 농약사 등의 소매점들은 경쟁력을 잃고  지난70년간 거쳐온 것과는 다르게 분명히 큰 어려움에 겪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 현실이라는게 저의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과연 우리나라의 농업자재 유통의 미래는 어떻게 될것인가”?  라면서 앞으로의 농자재 유통구조에 대한 여러 가지 조언과 문제점을 그동안 FM애그텍 사업소대표들에게 회의때마다 수시로 말 해 주었습니다


크게보기  
수많은 비료, 씨앗들이 진열되어있는 일본의 농자재점

 똑같지는 않지만 우리와 비슷한 농업여건을 겪은 일본의 사례를 참고하기 위하여 112일 양평 이귀형 대표 부부와 23일 일정으로 일본의 농자재 유통현장을 조사하기 위하여 오사카, 교토지역을 중심으로 농자재와 일반 가정원예, 건축자재등을 복합 운영하는 홈마트 그리고 화훼, 원예자재전문 매장등을 견학, 방문하여 점검조사 하였습니다.

  112일 도착하자마자 오후에 오사카 외곽에서 코난이라는 전국적으로 체인을 가지고 있는 대형, 홈마트 부터 농업자재, 가든자재, 화훼자재 전문점 국화원’ ‘건축자재 원예자재 전문점, 가든센터, 등을 둘러보고 둘째날 113일에는 좀 더 이동하여 교토지역, 나라 지역의 농기구 전문 판매센터, 그리고 농업자재 전문점등을 골고루 둘러 보았습니다. 교토에서 구보다 농기계 센타 점을 나와서 나라로 넘어가는 지방도시 외곽을 지나가는데 좌측에 대략 1,000평여 크기의 깨끗한 전문 농자재점이 눈에 띄었습니다. 마침 연휴 주말이라 30여대 주차가능한 주차장은 지역농민들 그리고 주민들 차량으로 이미 가득 차 있었습니다.

  크게보기 

전면 매장에 빽빽이 들어선 묘목과 초화류, 분화류들

 

연동식 유리온실 스타일의 농자재 전문매장인데 정면에는 각종 초화류, 묘목, 절화, 분화등이 가득 진열되어 있고 우측 한켠은 각종비닐, 비료 그리고 씨앗, 자재들이 한 1,000여평 가득 수 만가지 재품이 진열되어 있었는데 그 규모가 대단했습니다. 판매점 곳곳을 둘러보다가 진열대 중앙에 여러종류의 비료, 미생물제를 보다가 눈에 익은 것이 있어 깜짝 놀라 유심히 바라보는데 아! 그것은 저희가 만든 제품 바로 발근력!’ 이었습니다.

크게보기

중간 진열장에 최고의 자리에 자리잡고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뿌리발근제 발근력’ 


 
그것도 유수의 일본 제품들 사이에서 가장 좋은 높이의 가장 좋은 자리에 여러 장의 손으로 적은 홍보물을 붙어놓고 떡하니 진열되어 일본농민들을 기다리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일본 관서지방 먼 시골 한구석에서 그 많은 제품 중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떡 하니 진열되어있는 발근력참 감사하고 감개무량했지요.

 일본 직원들에게 시치미를 뚝 떼고 핫콘료쿠(발근력의 일본식발음)” “도오 데스까?” - (발근력 어떻습니까?) 코오까도까 닌키와? (효과나 인기는?) 라고 했더니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이이데스요. 코오카토 닌키가 스고이데쓰요!” (아주좋아요, 효과와 인기는 최고입니다!) 하는 겁니다.

  일본 발근력 500ml (1,38015000원 정도) 일본 기능성 비료시장에서 넘버원을 달리는 최고의 제품 대한민국 대표 뿌리 발근제 발근력의 위대함입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발근력이 있어 행복했습니다.

이전   다음
  • * 비밀글 입니다. 최종구 | 19-01-21 02:56 | 댓글달기
© FM애그텍